국내 GDP의 52%가 날씨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산업의 70~80%가 날씨로부터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
기후변화 시대를 맞아 날씨정보는 단순히 재해예방 수단의 차원을 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로 인해 날씨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의 문제가 기업의 주요 관심사항 경영에 날씨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해 날씨로 발생되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삼성지구환경연구소)
날씨경영
‘날씨를 기업 경영에 접목시키는 것’으로 기업 경영에 필요한 의사결정 단계에서 날씨의 영향을 고려하거나 적극 활용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을 높이려는 것
날씨정보는 유통과 건설뿐만 아니라 농어업, 패션, 에너지, 레저, 교통, 방재 등에 이르기까지 산업별로 활용되는 정도가 다양.
기상청의 날씨 경영 지원과 활성화를 위한 전략
기상청은 기업이 날씨 정보를 기반으로 경영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날씨 민감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기상서비스 사업모델 개발을 지원
전문 컨설턴트가 날씨 경영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전략 수립을 지원
날씨 경영으로 성과를 거둔 기업은 심의를 거쳐 우수 기업으로 선정하고 홍보나 교육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
날씨 경영 예
- 편의점
전국에 편의점을 운영하는 GS는 기상정보회사로부터 날씨정보는 물론 기상 상황에 따른 상품별 매출분석 자료를 제공받아 전국 매장에서도 조회를 가능하게 했다.
이를 통해 각 매장에서는 지역의 예상날씨에 맞게 상품을 본사에 주문하고, 본사도 매출에 직결되는 상품의 재고량과 상품구성을 적절히 관리해 매출 증대에 큰 효과를 보고 있다.
- 철강업
겨울에 난방을 시작하면 외부와 맞닿는 베란다 창문에 결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다. 가정에서는 결로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는 정도의 불편함이지만, 철강기업은 사정이 다르다. 결로가 철강재에 달라붙으면 산화반응이 일어나 녹이 생긴다. 이러한 녹은 철강 제품 품질을 하락시키고, 이로 인해 철강기업은 경제적 손실을 보게 된다.
이러한 손실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강기업에서는 기온과 습도 등 날씨 정보와 철강공장 내·외부의 기상관측 데이터를 융합해 머신러닝 기법으로 결로 발생을 예측한다.
이 예측 결과를 이용해 기업에서는 결로가 예상되면 방습 포장을 하거나 열풍기를 가동해 결로를 예방하는 작업을 하는 등 날씨를 기업 경영에 활용한다.
- 식품업
요즘에는 겨울에 대비해 집집마다 김장을 하느라 분주하던 모습이 많이 줄었는데, 포장김치 판매가 그 이유 중 하나다.
저장기술 발달로 식품업체에서 다양한 포장김치가 나와 1년 내내 김치를 맛볼 수 있게 됐는데, 이러한 포장김치를 만들기 위한 과정마다 날씨 정보가 이용된다. 김치업체에서는 장기 예보를 반영해 배추 품종이나 산지를 선정하는 등 원재료 수급이나 비축 계획을 수립하고, 날씨 상황에 따라 어떤 김치가 잘 팔리는지 분석해 생산과 판매전략을 세운다.
한 김치업체는 이것을 이용해서 배추 비축량이나 시기를 결정해 ㎏당 구매 비용을 28% 절감해 11억원의 경제 효과를 보기도 했다.
- 스타벅스
- 영국 패션 유통업체인 Marks & Spencer
날씨정보를 활용하지 않고 의류 생산량을 늘려 재고부담을 증가시켜 주주들 에게 손해를 끼친 CEO (Jill McDonald)를 주주총회에서 해고
기후변화와 식량 생산 감소
기상경영의 필요성
최근 기후변화와 기상이변이라는 위험 요인의 등장으로 대다수의 산업 분야가 날씨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되면서, 기업들은 날씨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대처를 해야 할 상황
판매나 수익 증대만이 목적이 아닌 기업 경영의 전단계에 도사리고 있는 날씨의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
세계기상시구(WMO)가 보고서를 통해 ‘날씨에 대한 투자는 투자액 대비 10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밝힌 것에서 보듯 날씨경영을 통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을 수도 있는 것이다.
기업들은 과거 날씨를 단순히 불가피한 자연현상으로 여겼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투자’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점차 확산되는 추세
날씨 경영 동향
미국,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날씨가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공공부문은 물론 기업 경영에 날씨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이미 일반화되어 있다.
원자재 구매, 생산량 조절, 제품판매, 재고관리, 신제품 개발, 마케팅과 광고 등에 적용해 날씨정보를 산업 전반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기상상황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와 구매행태 변화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기 위한 이른바 날씨마케팅이 전개되고 있다.
기본적인 제품생산ㆍ재고관리나 서비스 활동 계획에 날씨와 관련된 위험요소를 반영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음료나 주류, 빙과류, 의류, 냉난방기 등과 같이 계절에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들에서 오래전부터 날씨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왔다.
날씨위험 증가와 더불어 부상하는 기상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