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 강의 노트/처음 배우는 미기상학

LCL, CCL

by Dr. STEAM 2022. 3. 2.
반응형

상승응결고도 (Lifting condensation level, LCL)

정의 : 지상 부근의 공기괴가 건조단열적으로 상승하여 포화에 이르는 고도. 지표 부근 공기의 LCL 은 보통 CCL 보다는 높을 수 없다. 대기의 상태곡선이 건조단열선과 평행일 때 LCL 은 CCL 과 같아진다.

 

구하는 법 : 지상의 노점온도를 지나는 포화혼합비선과 온도를 지나는 건조단열선이 만나는 점의 고도.

 

대류응결고도 (Convective condensation level, CCL)

 

정의 : 지표 부근의 공기괴가 지표의 가열로 에너지를 받은 후, 단열적으로 상승하여 포화에 이르는 고도. 보통 지표 가열에 의해 생기는 적운형 구름의 운저고도가 된다.

 

구하는 법 : 지상의 노점온도를 지나는 포화혼합비선이 대기의 상태곡선과 만나는 점의 고도. 만일, 지상 부근에서 고도에 따라 습기의 함유량의 차가 심할 때에는 이 지상 부근의 낮은 층의 습도를 평균한 값을 이용하여 대류응결고도를 구한다.

 

728x90
반응형